차량용 소화기 필수 준비 안전한 설 연휴를!

Last Updated :

차량 화재 증가 현황

소방청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기간 동안 차량 화재의 발생 건수는 총 1만 1398건에 달하며, 이로 인해 해마다 화재 발생 건수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체 화재 건수는 줄어들었지만 차량 화재는 오히려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차량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켜야 할 필요성을 제기합니다.

차량용 소화기의 중요성

소방청은 차량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초기 진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에 따라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운전자는 비상시에 대응하기 위한 소화기를 구비해야 합니다. 특히, 차량용 소화기를 갖추는 것은 화재 발생 초기 단계에서 불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방안입니다.


  •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가 확대되었습니다.
  • 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 전 차량 점검이 필수입니다.
  • 소화기 사용법을 사전에 숙지해야 합니다.

장거리 운전 시 점검 사항

장거리 운행 시에는 차량의 여러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운전자는 냉각수 및 부동액, 차량 배터리 상태, 타이어 공기압 등을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주행을 보장하고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행 전 점검은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설 연휴 교통상황과 대처 방안

설 연휴 기간 동안 약 3484만 명이 귀성 및 귀경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85.7%가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설 당일인 29일에는 차량 이동이 집중될 것입니다. 이러한 예상에 따라 소방청은 특별교통대책을 세우고 *기상 악화 및 사고에 대비*하여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경고와 대응방법

최근 고양시에서 발생한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사고를 통해 여러 차량이 한꺼번에 충돌하는 재난이 발생했습니다. 겨울철 이동을 앞두고 기상정보를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운전자는 이러한 조건에서 경각심을 갖고 운전해야 하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전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응급 서비스 운영 방침

감소된 응급환자 이송 시간 최고 수준의 소방헬기 가동률 유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

소방청은 교통사고 및 교통 정체, 안전사고의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출동 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휴 기간 중 소방헬기의 가동률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입니다. 이는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기 위한 조치입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당부의 말

홍영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임시공휴일로 연휴가 길어짐에 따라 안전사고의 위험도 증가하고 있음을 재차 강조합니다. 이동 전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고 차량용 소화기 사용법도 미리 익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결국 우리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수칙 중 하나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안전한 운전을 위한 권장 사항

지속적으로 변하는 겨울철 교통환경에 대한 인식과 대응이 필요합니다. 운전자는 항상 기상 조건을 확인하며 주행해야 하며, 차량 점검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통해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귀성과 귀경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제 겨울철 안전을 위한 마지막 준비를 갖추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행정 처리 및 문의 정보

소방청 관련 정책 및 안내 사항에 대해서는 소방분석제도과로 문의하면 됩니다. 해당 부서의 연락처는 044-205-7522입니다. 각종 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정보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시민의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제공에 적극적으로 참여 바랍니다.

차량용 소화기 필수 준비 안전한 설 연휴를!
차량용 소화기 필수 준비 안전한 설 연휴를! | 전북진 : https://jeonbukzine.com/3571
전북진 © jeonbuk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