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통계 공개…사회 재활의 중요성 강조!
의료용 마약류 취급 내역과 예방교육
최근 한국의 의료용 마약류 관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8월부터 매월 의료용 마약류 취급 내역과 예방교육 및 사회재활 실적을 통계로 제공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국민들에게 마약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정부는 마약류의 안전한 사용과 오남용 방지를 위한 정책을 신속히 추진하여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자 합니다. 따라서 월간 동향은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누리집에서 매월 말 자료를 등록하고,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개인의 건강과 사회 전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월간동향의 주요 내용
월간 동향은 다양한 지표를 포함합니다. 이 보고서에는 ▲의료용 마약류의 지정, 허가 및 공급 현황 ▲사용 현황(처방) ▲약물별 처방 현황 및 ▲예방교육과 사회재활 추진 현황과 같은 핵심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의료현장에서의 오남용 방지 및 예방책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약처는 공급과 사용의 변동 요인을 분석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마약류 오남용 방지와 사회재활 강화에 대한 필요한 통계 정보를 발굴하고 제공할 방침입니다.
- 의료용 마약류 사용 현황 및 처방 현황
- 예방교육 및 사회재활 추진 현황
- 마약류의 지정 및 공급 현황 분석
- 사회적 투명성 제고 방안
- 청소년 대상 마약류 예방교육 강화 계획
올바른 마약류 인식 제고
올해는 청소년을 포함한 대국민 대상 마약류 예방교육을 대폭 강화할 계획입니다. 교육을 통해 올바른 마약류 인식을 확립하고 사회 내 건강한 가치관을 정립하려고 합니다. 또한 ‘함께 한걸음센터’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사회재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도움이 되어 국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월간동향의 중요성
채규한 식약처 마약안전기획관은 의료용 마약류의 사용 현황 및 사회재활 서비스 제공 현황을 정기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국민 및 의료 전문가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적 투명성을 높이고 오남용 방지를 위한 규제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정책은 장기적으로 마약류 사용의 안전성을 높이고, 국민들에게 더 큰 안전을 제공할 것입니다. 통계자료는 향후 정책 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문의 연락처
본 사업과 관련된 문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약안전기획관 마약관리과(043-719-2892), 마약안전기획관 마약예방재활팀(043-719-2582),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통합정보관리본부(02-2172-6753),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02-6956-8161)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정보들은 국민들이 마약류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