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청, 화학물질사고로부터 안전한 산업단지 조성
Last Updated :
화학물질 안전관리 정책
새만금개발청은 기업유치에 미치는 영향에만 주목하다 보니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소극적한 모습이 뚜렷하다. 고염도 폐수와 중금속이 포함된 폐수 처리 기준이 부재하며, 이로 인해 이차전지 폐수의 외해 방류가 서둘러질 우려가 있다.
새만금청의 노력
안전점검 강화: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화학분야 전문가를 입주심사 자문관으로 위촉하여 엄밀한 입주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영업허가 시에는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관리 계획을 승인받도록 노력하고 있다.
협력체계 강화: 화학물질안전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화학사고 안전기술 지원 및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화학물질안전원 주요업무
민관합동훈련: 화학사고 대비 훈련을 통해 만일을 대비하고 있으며,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로 화학물질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화학물질관리위원회 참여기관
협업 강화: 산업단지 관리부서를 중심으로 지역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산업단지의 각종 배출물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인한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복합방재 센터 설치를 계획 중에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안전대책 및 대응체계를 강화하여 이차전지기업의 안전활동을 지원하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만금청, 화학물질사고로부터 안전한 산업단지 조성 | 전북진 : https://jeonbukzine.com/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