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겨울철 영유아 시설 위험 증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위험성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겨울철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발생 의심 신고가 증가하고 있다고 알렸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식중독 원인이다.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할 수 있어 유행 시기인 11월부터 이듬해 봄까지 발생하고, 때로는 여름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최근 3년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의 노로바이러스 의심 신고 건수가 전체 식중독 신고에서 83%를 차지하고 있어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여 발생한다. 특히,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과 접촉하여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에 쉽게 부착되는 특성이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한다. 감염된 사람이 취급한 음식은 물론, 오염된 손으로 인한 전파 가능성도 매우 높으므로 개인의 손 위생이 특히 중요하다.
-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오염된 음식물 섭취
- 환자의 분변, 구토물, 침을 통한 접촉 감염
- 오염된 지하수의 음용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개인 위생 관리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 위생 관리가 필수이다.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철저히 씻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는 반드시 안전하게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고, 생굴이나 익히지 않은 어패류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끓여서 사용하며, 손씻기를 통해 전파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집에서의 위생 관리 방안
어린이집 등 영유아가 밀집해 있는 공간에서는 각종 감염병의 발병 리스크가 높아지기 때문에, 조리 환경의 위생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조리 도구는 반드시 열탕 소독하거나 살균 소독제를 사용하여 철저하게 세척해야 하며, 급식 조리에 참여하는 인원은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참여를 중단해야 한다.
소독 및 청소 방법
구토물 및 분변 처리 후 염소 소독제로 소독 | 화장실과 문손잡이 염소 소독 | 위생 관리 이행 기록 유지 |
모든 감염 환자의 구토물 및 분변 처리가 필요한 지역은 철저하게 소독해야 하며, 위생 관리를 실시한 이력은 기록하여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재감염 방지에 기여할 수 있다.
식약처의 지속적인 예방 정보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노로바이러스 및 기타 식중독 예방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국민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영유아가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각 시설에서는 발생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도 필요하다.
결론: 겨울철 식중독 예방의 중요성
겨울철은 특히 식중독 발생이 빈번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개인 위생 관리 및 각종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영유아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육기관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실제로, 예방 수칙을 잘 지킨다면 노로바이러스의 전파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지침에 따라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